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101670
한자 光明農樂大祝祭
영어의미역 GwangMyeong Instrumental Music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광명시 하안2동 산 22[철망산로 42] 광명문화원 내 광명농악 사무실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웅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7년 6월 15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10월
행사장소 광명시 실내체육관
주관처 광명농악보존회
전화 02-899-1664

[정의]

광명농악보존회에서 매년 10월에 개최하는 농악 행사.

[연원 및 개최경위]

광명시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의 경계에 위치한 도시로서 ‘변화하는 미래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문화와 산업 그리고 상권이 결합된 복합 도시이다. 이러한 광명시에서 ‘변화와 더불어 전통이 함께 살아 숨쉬는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2007년 6월 15일 광명농악대축제가 개최되었다. 이후 광명농악대축제는 풍요로운 가을날의 땀의 결실을 기리며 광명시의 대표적 민속 축제로 자리 매김하였다.

[행사내용]

행사로는 전국농악학생경연대회, 광명시 18개동 농악 경연 대회, 광명농악 및 「아방리 농요」 발표, 한국최고의농악명인전 및 국중대회와 더불어 부대 행사로 대나무활, 마법의 손 만들기, 석고 아트, 천연비누 만들기, 황토 체험, 상모돌리기·버나돌리기, 줄타기 체험 및 각설이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및 각종 유형 문화재 전시 및 세계 타악기 전시 등과 더불어 개회식과 폐회식을 통하여 수준 높은 문화 공연을 선보인다.

[현황]

광명농악대축제는 ‘두들기고, 춤추고, 놀고, 나누자’라는 슬로건 아래 각종 문화 공연 및 이벤트로 광명시를 넘어선 전국적 규모의 행사로 치러지고 있다. 더불어 광명시를 전국에 알리며 관객의 참여도를 높여 함께 호흡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축제로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제4회 광명농악대축제는 2010년 9월 17~19일 광명시 실내체육관 잔디광장과 광명오픈아트홀에서 개최되었다. 주요 행사로는 전국농악학생경연대회, 광명시 각 동 농악 및 민속놀이경연대회, 「아방리 농요」 및 광명농악 발표가 이루어졌고 부대 행사로는 루미나리에 전시, 줄타기 체험, 타악기 체험, 사물놀이 체험 등이 진행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