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표제어 > 한글항목명 > 나

  • 나는 공부하러 노인정에 간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오늘날 도회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노인정이다. 도회지의 경우 노인정이 따로 독자적인 건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골 마을은 마을회관 한켠에 자리하거나 아예 없는 곳도 있다. 과거 살림살이가 넉넉하지 못했던 시절에는 그나마 마을회관이라는 곳도 없었다. 마을 회의가 있으며 방이 큰 부잣집 사랑방을 이용했다. 새마을 운동이 시작된 이후로 각 마을에 마을회관이 생겼지만...

  • 나다움학교(-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철산2동 광명시 청소년종합지원실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배움터.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및 관련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계하며, 인문학을 통해 긍정적 자기 이해 및 타인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자신의 비전을 발견하고,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관람함으로써 다양한 문화 체험 경...

  • 나물 먹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1월 14일, 전 해에 말려 두었던 나물을 먹는 풍속. 나물 먹기는 정월 대보름의 절식(節食)으로, 주로 전 해에 말려 두었던 나물 재료를 이용하여 볶거나 무쳐서 먹는 세시풍속이다. 지역이나 집집마다 재료가 조금씩 다르지만 여기에 사용되는 나물을 묵은 나물 또는 진채(陣菜)라고 하였다. 광명 지역에서는 음력 1월 14일에 오곡밥과 함께 묵은 나물을 먹었으...

  • 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豊凶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3월에 나뭇잎이 피는 모습을 보고 행하는 점풍(占豊). 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는 음력 3월 나무에 잎이 피는 모양을 보고 그해의 농사에 대한 풍흉을 점쳤던 세시풍속이다. 이를 나뭇잎으로 점치기, 정자나무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 느티나무잎으로 점치기 등이라고도 일컫는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마을의 당산나무나 정자나무 또는 마을에 있는 느티나무...

  • 나뭇잎으로 점치기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豊凶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3월에 나뭇잎이 피는 모습을 보고 행하는 점풍(占豊). 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는 음력 3월 나무에 잎이 피는 모양을 보고 그해의 농사에 대한 풍흉을 점쳤던 세시풍속이다. 이를 나뭇잎으로 점치기, 정자나무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 느티나무잎으로 점치기 등이라고도 일컫는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마을의 당산나무나 정자나무 또는 마을에 있는 느티나무...

  • 나비야놀자박물관(-博物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나비 전문 박물관. 나비야놀자박물관은 나비의 생태계를 통하여 인간과 곤충이 한 공간에서 공존하며 나비의 생태를 이해할 수 있는 현장을 재현하며, 환경 오염으로 지금은 보기 어려운 곤충의 전시를 통해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자 설립되었다. 나비야놀자박물관은 광명시 노온사동의 토박이인 윤완보 옹이 대대로 살던 광명시 노온사동 장절리 소재 대지 2...

  • 나순길(羅淳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개항기 광명 출신의 농민운동가. 1차 시흥농민봉기는 1898년(고종 35) 전임 군수 문봉오가 향리들의 도움을 받아 가혹한 수탈과 탐학을 저지른 후 이임하자 신임 군수가 부임하지 않은 상황에서 광명 지역을 포함한 시흥현 6개 면 42개 리의 주민들이 시흥 읍내에서 집회를 열고 관속배들의 집을 습격하여 행정력을 마비시킨 사건이다. 이 사건은 정부에서 파견된 조사관에 의해 같은 해 9...

  • 나이떡 먹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이월 초하루에 나이 수대로 떡을 만들어 먹던 풍속. 나이떡먹기는 음력 2월 1일 아침에 나이 수만큼 숟가락으로 쌀이나 잡곡 등을 퍼서 떡을 빚어 먹는 세시풍속이다. 각자의 나이 수만큼 떡을 먹으면 좋다고 한다. 음력 2월 1일은 ‘중화절(中和節)’ 또는 ‘머슴날’이라고 불렸으며, 농사일을 시작하는 날로 여겼다. 이날을 기점으로 고된 농사일을 준비해야 되기...

  • 나이야가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서 활동하는 실버 댄스 동아리. 나이야가라는 스포츠댄스를 통한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생활의 즐거움과 활력을 높여 생산적인 삶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잔존 능력을 개발하여 공연 봉사단으로 재조직화하고 배우며 봉사하는 자원봉사로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004년 4월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 선용과 즐거운 노후 생활을 위...

  • 남곡(嵐谷)이정은(李貞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종친.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정중(正中), 호는 월호(月湖)·설창(雪窓)·남곡(嵐谷). 아버지는 태종의 아들인 익녕군(益寧君) 이치(李示+多)이다. 이정은(李貞恩)은 일찍이 수천부정(秀川副正)에 봉해졌다가 종친부도정(宗親府都正)을 지낸 뒤 수천군(秀泉君)에 봉해졌다. 인품이 독실하고 돈후하여 스스로 겸손하며, 식견과 도량이 있고, 학문의 이치를 터득하여...

  • 남광교회(南光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교회. 남광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와 함께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지역 사회를 이끄는 교회가 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86년 조석규 목사가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에 남광교회를 개척한 후 1990년 광명시 하안3동 현재의 자리로 옮겨 왔다. 1990년 4월 15일 새 예배당 첫 예배로 부활절 오후 예배를 드렸...

  • 남성천남성(天南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 서식하고 있는 외떡잎식물 천남성목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천남성은 광명시 전역의 산지, 들판, 계곡, 나무 밑 등 음습한 곳이면 어디서나 관찰할 수 있다. 흔히 사극에서 등장하는 사약의 재료가 되는 독성 식물로 유명하다. 실제 독성이 강해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에는 천남성과에 창포, 석창포, 큰천남성, 무늬천남성, 반하, 대반하, 넓은잎천남성, 두루...

  • 남원양씨(南原梁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양탕을 시조로 하는 경기도 광명시 세거성씨. 남원양씨(南原梁氏)는 제주양씨에서 분적한 성씨로, 제주양씨는 제주도 탐라국을 세웠다고 알려진 양을나(良乙那)의 후손인 양탕(梁宕)이 광순사(廣巡使)로 신라에 들어오자 559년(진흥왕 20) 진흥왕이 벼슬을 내리고 양(良)을 양(梁)으로 고치게 한 데서 비롯되었다. 575년(경덕왕 16) 양우량(梁友諒)이 신라 왕실에 공을 세워 남원부백(...

  • 남평문씨 교지(南平文氏敎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철산4동 남평문씨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 후기와 개항기에 발급받은 교지. 남평문씨 집안에서 소장하고 있는 교지는 모두 6종으로, 문채국(文采國)·문덕표(文德杓)·문채룡(文采龍)·문달현(文達鉉)·문진휴(文鎭休)와 관련된 것과 김기홍(金基弘)의 것이 있다. 이중 김기홍과 관련된 교지가 남평문씨 문중에서 전해 오는 이유는 자세하게 전하지 않는다. 먼저 1844년(헌종...

  • 남항거사(南港居士)이후원(李厚源)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에 묘소가 있었던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사심(士深), 호는 우재(迂齋)·남항거사(南港居士)이다. 세종의 다섯 번째 왕자인 광평대군(廣平大君) 이여(李璵)의 7세손이며, 증조할아버지는 이한(李漢)이고, 할아버지는 이인건(李仁健)이며, 아버지는 군수 이욱(李郁)이다. 어머니는 장수황씨(長水黃氏)로 문정공(文貞公) 황정욱(黃廷彧)의 딸이다. 부인은...

  • 낫치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여름철에 풀[꼴]을 베거나 나무를 하러 가서 즐기는 놀이. 낫치기는 산에 나무를 하러 가거나, 가축의 먹이인 풀을 베러 가서 지치거나 심심할 때 나무꾼이나 꼴 베는 아이들이 낫을 이용하여 상대방과 내기를 하며 즐기던 민속놀이이다. 나무 혹은 꼴을 베서 다발이나 더미를 만들어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낫을 던져 잘 꽂힌 사람이 이기게 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낫을 땅...

  • 내초(來初)이인복(李仁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내초(來初), 호는 춘절재(春節齋). 명재상 이원익(李元翼)의 5세손으로 할아버지는 공주목사를 지낸 이증현(李曾賢)이고, 아버지는 사간원대사간을 지낸 이존도(李存道)이다. 어머니는 권석(權碩)의 딸이다. 이인복(李仁復)[1683~1730]은 1705년(숙종 31)에 진사가 된 뒤 문음으로 입사(入仕)하여 1708년 하양현감이 되었으며,...

  • 냉열(冷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1동에 있는 환경시험 장비 제조업체. 냉열(주)은 온도와 습도에 관련된 환경시험 기기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환경시험 기기 부분에서 첨단 기술 확보를 통해 관련 산업에 안전화를 이룩하여 국가 경쟁력 증대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세계로 뻗어 가는 전문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89년 6월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동에서 냉열콘트롤을 설립하였다....

  • 냉절한식(寒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4월 5일경 조상에 차례를 지내는 풍습. 한식(寒食)은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로 동지 후 105일 또는 그 다음 날에 들며, 청명 다음 날이거나 같은 날일 때도 있다. 중국 춘추시대 제(濟)나라 사람들은 냉절(冷節) 또는 숙식(熟食)이라고 하였다. 한식의 유래는 중국 옛 풍속으로, 이날은 풍우가 심하여 불을 금하고 찬밥을 먹는 습관이 있었다. 중국에서...

  • 너부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에 있던 자연마을. 마을 일대가 넓은 들판이어서 너부대라 하였다. 보름이면 마을 들판에서 쥐불을 놓아 넓게 태웠는데 그 불꽃이 장관을 이루었다 하여 광화대(廣火大)라고도 하였다. 너부대는 황씨가 처음 정착하여 마을을 이룬 이래 광주안씨, 배천조씨, 신안주씨 등이 들어와 터를 잡았다. 가장 번창한 성씨는 광주안씨 감찰공파 후손들로 사방 40리가 광주안씨 땅이어서...

  • 너부대 유물산포지(-遺物散布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에 있는 청동기시대~조선시대의 유물산포지. 광명시 광명사거리를 지나 오류동 방향으로 건너가는 천왕교 남쪽에 너부대 유물산포지가 있다. 이곳에는 너부대근린공원이 원형에 가까운 남북으로 약간 긴 낮은 구릉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정상부를 중심으로 각종 체력 단련 시설이 있으며 구릉의 주변부에는 산책로가 개설되어 있다. 너부대 유물산포지의 유물은 구릉의 정상부와 남쪽...

  • 너부대 향나무(-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너부대마을에 있는 수령 약 250년의 보호수. 너부대 향나무는 높이 20m, 둘레 2.3m이다. 향나무는 나무를 깎아 향으로 쓰고, 향기가 좋고 붉은색이 나며 윤이 나고 결이 좋아서 고급 가구재로 쓴다. 가지와 잎은 잘라 말렸다가 약으로 쓴다. 상처와 피부병에 잘 듣고, 뱃병이 났을 때 먹기도 한다. 너부대 향나무는 2000년 1월 3일 보호수로 지정되었다....

  • 너부대교(-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과 서울특별시 구로구 천왕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부대교는 광명시 광명5동에 있는 광명서초등학교와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근처에서 목감천을 건너 서울특별시 구로구 천왕동으로 이어지는 다리로, 1984년에 준공되었다. 길이 52m, 폭 7.6m, 높이 4m이며, 경간 수는 4개이다. 상부 구조 형식은 11.RCS, 하부 구조 형식은 11.GP이며, 설계 하중은 DB-...

  • 너부대근린공원(-近隣公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에 있는 근린공원. 너부대는 옛날부터 넓은 벌판이었으며, 정월이 되면 들판에 쥐불을 놓아 태우는데 그 타는 모습이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한다. 일설에 의하면, 너부대는 광명시의 고대 언어가 남아 있는 유일한 지명으로 그 뜻은 ‘임금터’라고 한다. 너부대근린공원은 1986년 2월 10일 건설부 고시 제60호[1996년 5월 22일 광명시 고지 제19...

  • 너부대문화예술학교(-文化藝術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 광명문화의 집이 주관하는 교육 프로그램. 너부대문화예술학교는 광명시의 시 보조금 사업으로, 기존 사업을 총괄 평가한 후 지역 사회에서 문화 예술 공간으로서 광명문화의 집이 취해야 할 방향의 하나로 2008년 3월에 개설된 지역 사회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나도은, 정현혜, 김현수, 정희진 등이 주도하였다. 7~8세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

  • 너부대문화축제(-文化祝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너부대문화축제추진위원회에서 매년 개최하는 마을 단위의 문화 행사. 너부대문화축제는 삶의 터전이 곧 축제의 장으로 변화하는 과정, 즉 소박한 우리 이웃들의 일상을 축제화하고 축제의 주인공으로서 스스로 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이웃과 소통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이 되고, 지역 공동체 만들기에 중심적인 구실을 하고 있...

  • 널뛰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주로 부녀자들이 즐기던 민속놀이. 널뛰기는 정초에 여자들이 둘로 나뉘어, 긴 널빤지의 중간에 짚단이나 가마니로 밑을 괴고, 양쪽에서 서로 균형을 잡아가며 발로 굴러서 서로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반복하는 민속놀이이다. 한자어로는 초판희(超板戱), 판무(板舞), 도판희(跳板戱) 등이라고도 한다. 정초나 단오, 혹은 추석 같은 명절에 많이 행한다. 널뛰기는 우리나...

  • 넓은세상도서관(-世上圖書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1동에 있는 도서관. 넓은세상도서관은 마을 도서관으로 주민들이 주거지 안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적 혜택과 남녀노소 모두에게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삶의 여유와 마음의 양식을 향상하고,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게 건강한 꿈과 비전을 갖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두고 설립되었다. 1999년 하안본주공아파트 5단지 자치 부녀회 활동의 일환으로 개설되었으며, 관리 사무소 2층에...

  • 넝쿨도서관(-圖書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철산4동에 있는 어린이 도서관. 넝쿨도서관은 철산4동에 거주하는 어린이 및 지역 주민의 독서 의식 함양과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는 동시에 올바른 자녀 교육에 도움을 주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건립하였다. 2003년 7월 23일 철산4동에 거주하는 광명YMCA 생협 촛불 회원들이 뜻을 모아 한울림교회[담임 목사 이승봉]를 어린이...

  • 넥서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에 있는 알칼리성 전해 이온수 생성기 제조 판매 업체. (주)넥서스의 알칼리 전해수 생성기는 한서대학교 자연의학연구소와 국내 유일의 산학 협동으로 탄생되었으며 일반 수돗물을 우리 몸에 가장 적합한 전해 환원수로 분해·생성시켜 성인병을 예방·치유하는 놀라운 효능의 물로 만들어내는 의료용 물질 생성기이다. 2001년 11월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 광명시범공단 내에...

  • 넥서스그린넥서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에 있는 알칼리성 전해 이온수 생성기 제조 판매 업체. (주)넥서스의 알칼리 전해수 생성기는 한서대학교 자연의학연구소와 국내 유일의 산학 협동으로 탄생되었으며 일반 수돗물을 우리 몸에 가장 적합한 전해 환원수로 분해·생성시켜 성인병을 예방·치유하는 놀라운 효능의 물로 만들어내는 의료용 물질 생성기이다. 2001년 11월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 광명시범공단 내에...

  • 노다지떡볶이집노다지분식(-粉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4동에 있는 음식점. 노다지분식 주인 노정님이 진주에서 가족들과 상경하여 광명동에 사글세방을 얻어 정착한 뒤 식당일을 하다가 30여 년 전 주위의 권유로 노점에서 떡볶이 장사를 시작한 뒤 지금의 가게를 마련하였다. 노다지분식은 한 골목에서 30년 동안 늘 한결같은 맛을 지켜 오고 있다. 가게 면적은 30㎡ 정도이며 주 메뉴인 떡볶이를 비롯하여 튀김, 어묵, 순대를...

  • 노다지분식(-粉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광명4동에 있는 음식점. 노다지분식 주인 노정님이 진주에서 가족들과 상경하여 광명동에 사글세방을 얻어 정착한 뒤 식당일을 하다가 30여 년 전 주위의 권유로 노점에서 떡볶이 장사를 시작한 뒤 지금의 가게를 마련하였다. 노다지분식은 한 골목에서 30년 동안 늘 한결같은 맛을 지켜 오고 있다. 가게 면적은 30㎡ 정도이며 주 메뉴인 떡볶이를 비롯하여 튀김, 어묵, 순대를...

  • 노동조합(勞動組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서 임금 노동자가 노동 조건의 유지나 개선을 목적으로 조직한 단체. 노동조합은 근로자들이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 조건의 유지나 개선, 복지 증진, 기타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 또는 그 연합체이다. 2009년 12월 현재 경기도 광명시에 등록되어 있는 노동조합은 총 10개 단체이며 742명의 조합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광복...

  • 노랑다리강도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에 서식하는 강도랫과에 속하는 곤충. 강도래류에 속한 종은 수질을 대변하는 지표 생물로 활용되고 있으며 대부분 양호한 수질이 유지되는 계류 등지에서만 서식한다. 일반인들은 도래류를 하루살이라 부르지만, 실제 하루살이는 전혀 다른 생물 종이다. 몸길이는 25~30㎜ 정도로 비교적 큰 편이다. 몸은 전체적으로 진한 갈색을 띠고, 날개는 연한 갈색으로 투명하게 보인다. 다리...

  • 노래친구들(-親舊-)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2동 광명문화원에서 활동하던 어린이 합창단. 노래친구들은 지역 사회의 소외된 이웃과 불우한 계층을 위해 노래를 전해 주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문화 자원봉사 단체이다. 2001년 광명문화원에서 성악가 박소영의 적극적인 봉사 의지로 시작된 어린이 합창단인 노래친구들은 훈련을 통해 합창단으로서 면모를 갖춘 뒤 발표회, 정기 공연, 위문 공연 등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그...

  • 노룡란용알뜨기(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 새벽에 마을의 공동 우물에서 행하는 풍속. 용알뜨기는 음력 1월 15일 새벽에 부녀자들이 우물에 가서 닭이 울 때를 기다렸다가 서로 앞을 다투어 용알[물]을 떠왔던 세시풍속이다. 용알뜨기는 정월 14일 밤이면 하늘의 용이 육지로 내려와 우물에 알을 낳는다는 믿음에서 생겨난 풍습이다. 용이 우물에 알을 낳은 물을 맨 먼저 긷기 위해서는 대보름날 새...

  • 노리실(老-)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에 있는 자연마을. 옛날에 산림이 울창해 노루가 많아서 노루실이라 하였다가 음의 변하여 노리실이 되었다는 설, 마을 주민들이 풍류를 좋아해 노래실이라 하였다가 이후 노리실로 변하였다는 설이 전한다. 인근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 주민들이 옮겨 와 처음 마을을 이루었으므로 노온곡이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마을 이름과 관련하여 『광명시지』 제1권에는 넓다는 뜻의...

  • 노온곡노리실(老-)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에 있는 자연마을. 옛날에 산림이 울창해 노루가 많아서 노루실이라 하였다가 음의 변하여 노리실이 되었다는 설, 마을 주민들이 풍류를 좋아해 노래실이라 하였다가 이후 노리실로 변하였다는 설이 전한다. 인근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 주민들이 옮겨 와 처음 마을을 이루었으므로 노온곡이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마을 이름과 관련하여 『광명시지』 제1권에는 넓다는 뜻의...

  • 노온사 터(老溫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조선 후기 사찰 터. 노온사 터는 노온사동(老溫寺洞)에 있던 절터로 마을의 명칭은 노온사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마을의 이름은 원노온사동, 노온절, 노온절리, 노온사리, 논사리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며 모두 사찰명과 유래하여 불리고 있다. 노온사동은 원래 큰말마을, 대말마을이 현재 마을에서 서남쪽 700m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

  • 노온사교(老溫寺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과 시흥시 과림동을 연결하는 다리. 노온사교는 광명시 노온사동 밤일로 사거리에서 시흥시 과림동 방면으로 진입하기 위해 목감천을 건너는 다리로, 1996년에 준공되었다. 길이 48m, 폭 13m, 높이 5m이며, 경간 수는 4개이다. 상부 구조 형식은 11.RCS, 하부 구조 형식은 11.GP이며, 설계 하중은 DB-24[43.2톤]이다. 2007년 8월 광명로...

  • 노온사동(老溫寺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 속하는 법정동. 노온사동은 마을에 있었다고 전해 오는 노온사(老溫寺)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노온사동은 고려시대 금천현(衿川縣)에 속했던 지역으로, 금천현은 조선 건국 후인 1414년(태종 14) 과천(果川)을 병합해 금과현(衿果縣)이 되었다가 두 달 뒤 과천을 다시 설치하면서 금천과 양천(陽川)을 병합해 금양현(衿陽縣)이 되었고, 1416년(태종 16) 경기도·충청...

  • 노온사동 능말 산신제(老溫寺洞-山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 능말에서 개인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노온사동 능말 산신제는 매년 단오와 음력 10월 2일에 구름산 산신에게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단오 때의 산신제는 마을의 안녕을 빌고 농사 중간의 휴식 성격이 강한데 반해 10월의 산신제는 개인의 안녕을 비는 기복적 성격이 강하다. 단오 때는 낮 시간에 이루어지...

  • 노온사동 능말 양주만씨댁(老溫寺洞-楊州萬氏宅)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던 대표적인 농가 건축. 노온사동 능말 양주만씨댁은 1951년에 지어져 2008년에 헐렸다. 튼 ‘ㅁ’자 집으로 광명 지역의 전통적인 농가 건축의 형태를 잘 나타내던 민가였다. 지금은 볼 수 없지만 2003년경에 광명시에서 조사하여 발간한 책자를 통해 그 모습을 알 수 있다. 광명시 노온사동 능촌에 있는 능촌길 주변에 있었다. 노온사동 능말 양주만씨댁은...

  • 노온사동 사들 군웅제(老溫寺洞-軍雄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 사들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위해 정원용 대감에게 지내는 마을 제사. 노온사동 사들 군웅제는 매년 음력 정월 초이틀에 마을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정원용(鄭元容)[1783~1873] 대감에게 지내는 제사이다. 1993년 광명시지편찬위원회에서 발행한 『광명시지』에 의하면, 노온사동 사들 군웅제는 헌종 때 대신 정원용의 혼백을 위로하기 위한 제의이...

  • 노온사동 유물산포지(老溫寺洞遺物散布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청동기시대~조선시대의 유물산포지. 노온사동 유물산포지는 광명시 노온사동 34번지 일대에 자리 잡고 있다. 광명시 노온사동 일대에서 청동기시대~조선시대의 유물이 수습되었다. 노온사동은 광명시에서 가학동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양의 토기류와 자기류, 기와류 등의 유물들이 확인된 지역이다. 청동기시대 민무늬토기가 수습된 지역은 새터말마을 입구에서 왼쪽에 있...

  • 노온사리논사리(-寺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예전 마을에 노온사(老溫寺)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 노온사는 폐사되었는데, 절터 면적은 약 1,322.32~1,652.90㎡로 지금도 기왓장과 지대석 등이 출토된다. 논사리는 본래 지금의 위치에서 서남쪽으로 약 700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병자호란 때 청군들의 방화로 마을이 모두 불에 타 지금의 위치에 새로 터를 잡았다....

  • 노온사리교회온신교회(溫信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의 교회. 온신교회는 지역 주민의 구원과 지역 사회의 복음화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1956년 7월 경기도 시흥군 노온사리 220번지 노돈묵의 가정집에서 최경필, 노돈묵, 강창반, 강신문, 노재욱, 노재민, 이봉재, 최종수. 최년수, 이순희, 장복순, 이윤순, 함병인, 노봉례, 허유돈, 강을분, 최문순, 노완숙, 배순한, 안경희 등과...

  • 노온사저수지애기능낚시터(-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낚시터. 애기능낚시터는 본래 농업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구름산에서 유입되는 물을 저수하여 1957년 제방 형식으로 준공한 노온사저수지로서 1976년부터 유료 낚시터로 개방되었다. 총 7필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림수산식품부 소관 2만 6015㎡[74%]와 강연홍의 지분 1,280㎡[26%]가 임대되어 낚시터로 운영되고 있다. 저수지 총면적은 3만 518...

  • 노온사천(老溫寺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과 노온사동 경계에 있는 구름산 서쪽에서 발원하여 목감천으로 흐르는 온신천의 지천. 노온사동의 논사리[원노온사동·노온절·노온절리·노온사리·큰말]는 동·남·북쪽이 산으로 에워싸여 있고, 서쪽이 트인 마을이다. 논사리는 본래 이곳에서 서남쪽으로 약 700m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병자호란 때 마을이 전소되어 현재의 위치로 이전해서 살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 마을에...

  • 노온절논사리(-寺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예전 마을에 노온사(老溫寺)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 노온사는 폐사되었는데, 절터 면적은 약 1,322.32~1,652.90㎡로 지금도 기왓장과 지대석 등이 출토된다. 논사리는 본래 지금의 위치에서 서남쪽으로 약 700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병자호란 때 청군들의 방화로 마을이 모두 불에 타 지금의 위치에 새로 터를 잡았다....

  • 노온절리논사리(-寺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예전 마을에 노온사(老溫寺)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 노온사는 폐사되었는데, 절터 면적은 약 1,322.32~1,652.90㎡로 지금도 기왓장과 지대석 등이 출토된다. 논사리는 본래 지금의 위치에서 서남쪽으로 약 700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병자호란 때 청군들의 방화로 마을이 모두 불에 타 지금의 위치에 새로 터를 잡았다....

  • 노온정수장(老溫淨水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정수장. 광명시는 1983년부터 서울특별시와 정수 공급 협약을 체결하여 상수도를 공급받다가 서울특별시로부터 상수도 업무를 인수하였다. 이후 인구 증가 및 시민 생활 수준 향상으로 인한 상수도 수요 증가에 따라 1988년 노온정수장을 건립하게 되었다. 광명시는 노온정수장을 건설하여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인천광역시, 부천시, 시흥시와 함께 원수를 공급받아...

  • 노인복지시설(老人福祉施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노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시설. 첨단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보건·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UN은 노인 인구 비율이 7% 이상을 초과하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을 넘으면 고령 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 또는 후기 고령 사회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 노일전쟁러일전쟁(露日戰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904년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농민 항쟁의 한 원인이 된 일본과 러시아간의 전쟁. 러일전쟁은 1904년 일본과 러시아가 한반도와 만주의 지배권을 놓고 벌인 싸움으로서, 2차 시흥농민봉기의 한 원인이 된 전쟁이다. 이를 노일전쟁, 일로전쟁, 일아전쟁 등이라고도 한다. 전쟁을 위한 병참 기지의 준비 과정에서 일본은 대한제국 정부를 위협하여 토지를 무상으로 몰수하고 극히 낮은 임금만을...

  • 논개구리참개구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 서식하는 개구릿과에 속하는 양서류.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에 널리 분포하는 종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우점종에 해당하는 개구리로, 식용이나 사료로 쓰이며 실험동물로도 활용된다. 거의 전국에 걸쳐 논과 밭, 강과 하천 및 저수지와 웅덩이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개발과 산업화에 밀리고, 농약 사용과 비닐하우스 증가, 농경지...

  • 논고사참외밭고사(-告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유두 때 참외를 수확하기에 앞서 고사를 지내는 풍습. 풍농(豐農)에 대한 희구와 농작물 관리에 대한 관심이 큰 지역에서는 유두부터 칠석까지 농한기이자 농작물이 성장하는 시기에 농신제(農神祭)를 지낸다. 농신제는 넓은 의미에서 논밭의 주신인 농신(農神)에게 지내는 제사이지만 제사 시기, 제사 대상, 제사지내는 곳에 따라 명칭이 다양하다. 유두고사, 유두제, 칠석...

  • 논부굿안택고사(安宅告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정월 대보름날 이전에 가신(家神)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속. 안택고사는 음력 1월 15일 이전에 가신에게 제사를 지내 가정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이다. 무당이 안택경(安宅經)을 읽으며 터주신을 비롯하여 조상신(祖上神), 동신(洞神) 등에게 제사를 지낸다. 경기 지방을 포함한 중부 지방에서는 안택 또는 안택굿이라 하고, 영남 지방에서는 논부굿이라고 한다...

  • 논사리(-寺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예전 마을에 노온사(老溫寺)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현재 노온사는 폐사되었는데, 절터 면적은 약 1,322.32~1,652.90㎡로 지금도 기왓장과 지대석 등이 출토된다. 논사리는 본래 지금의 위치에서 서남쪽으로 약 700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병자호란 때 청군들의 방화로 마을이 모두 불에 타 지금의 위치에 새로 터를 잡았다....

  • 놀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에 있는 음식점. 놀부의 주요 메뉴로는 놀부보쌈, 유황오리진흙구이, 시골상차림이 있다. 특히 유황오리진흙구이는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오리를 선별해 여러 가지 한약재를 넣고 솔잎과 함께 황토 진흙 토기에서 세 시간 동안 구워 담백하고 연한 육질이 특징이다. 찹쌀, 밤, 대추, 잣, 인삼 등을 오리 뱃속에 넣어 구워낸 영양밥은 차질 뿐만 아니라 영양도 만점이어서 남...

  • 놀부갈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 철산3동에 있는 음식점. 놀부갈비의 주요 메뉴는 생등심, 꽃등심, 양념왕갈비이다. 특히 왕갈비는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구매한 생후 30개월 정도의 한우 갈비를 먹기 좋은 모양으로 손질하여 참숯불에 구워 신선한 채소와 꽃게무침, 백김치 등을 곁들여 먹는 맛이 일품이다. 1995년경 문을 연 놀부갈비는 주식회사 놀부 광명점으로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1-28번지...

  • 농가주부모임(農家主婦-)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4동 광명농업협동조합에서 창립한 봉사 단체. 농가주부모임은 농촌에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 농업인들이 서로 협력하여 농촌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선진 영농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며 농가 주부의 지위와 권익을 신장하여 농촌의 복지 증진과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2002년 8월 결성하였고, 2006년 12월까지 김명심이 회장직을 맡았다. 2007년...

  • 농업(農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농산물의 재배와 생산 및 품질 관리 활동. 농업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각종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기초가 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고, 지역 환경에 많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광명은 예로부터 지류가 발달하고 수자원이 풍부한데다 안양천 주변에 충적 평야가 발달하여 사람들이 정착하기에 적합한 지역이었으나 대부분 저습지로 호우 시에 피해가...

  •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광명시지부(農業協同組合中央會光明市支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철산3동에 있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광명시 지역 지부.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광명시지부는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 조직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여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와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89년 3월 5일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철산지점이 개점했으며 1998년 7월 1일에는 농업협동조합중앙회 광명시...

  • 누정(樓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 있는 누각과 정자. 광명 지역의 정자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광명시 소하2동 충현박물관에 있는 삼상대(三相臺)와 풍욕대(風浴臺)이다.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우의정과 영의정을 지낸 오리(梧里) 이원익(李元翼)[1547~1634]의 유적지인 충현박물관에 있는 정자이다. ‘삼상대(三相臺)’라는 표석만 남은 채 사라졌던 정자를 이원익의 후손들이 1993년에 복원하였다....

  • 뉴-자굴산농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 있는 목제 가구 제조업체. 목재를 이용한 공예는 건축에서부터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목공예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삼국시대의 고분군 출토 유물에서 처음 확인할 수 있다. 고려시대는 나전 칠기를 비롯한 목공예가 크게 발전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인공적인 장식과 조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간결한 선 및 명확한 면, 목재 자체가 갖는 자...

  • 뉴코아아울렛 광명점(-光明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하안1동에 있는 대형 할인점. 2005년 4월 26일 2001아울렛 광명점으로 오픈하면서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2008년 뉴코아아울렛 광명점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대지 면적은 3,967㎡, 연면적은 1만 6606.48㎡이다. 지하 4~지상 7층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하 2~4층은 주차장이며, 지하 1층은 식품관 및 푸드몰, 지상 1층은 잡화점 및 화장품점, 지...

  • 느티나무잎으로 점치기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豊凶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기도 광명 지역에서 음력 3월에 나뭇잎이 피는 모습을 보고 행하는 점풍(占豊). 나뭇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는 음력 3월 나무에 잎이 피는 모양을 보고 그해의 농사에 대한 풍흉을 점쳤던 세시풍속이다. 이를 나뭇잎으로 점치기, 정자나무잎 피는 것 보고 풍흉점치기, 느티나무잎으로 점치기 등이라고도 일컫는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마을의 당산나무나 정자나무 또는 마을에 있는 느티나무...

  • 능말(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1646년(인조 24) 월당(月塘) 강석기(姜碩期)의 2녀이자 소현세자 빈인 민회빈 강씨가 사사(賜死)되자 친정인 기와집골[능말에서 동남쪽으로 약 800m 지점] 위에 장사 지냈다. 이후 민회빈 강씨는 1718년(숙종 44) 세자빈으로 복권되었고 묘는 민회원으로 승격하였다가 영회원(永懷園)으로 개칭되었다. 전해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민회빈...

  • 능말 줄다리기아방리 줄다리기(阿方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 아방리에서 줄을 당겨 승부를 겨루는 놀이. 아방리 줄다리기는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 아방리[능말]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마을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면서 줄을 당겨 승부를 겨루는 전통 민속놀이이다. 이를 ‘능말 줄다리기’라고도 한다. 아방리 줄다리기를 하고 남은 짚은 모두 모아서 태우는데, 이때 주민들은 풍악을 치고 논다. 타고 남은 재는 모두 논과 밭으로...

  • 능말과 가운데말의 진풍경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1981년 소하읍과 광명출장소를 통합하여 광명시로 승격하면서 법정동인 가학동과 노온사동을 관할하는 행정동으로 학온동을 설치했는데, 이 학온동 2통은 세 개의 자연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마을 중앙에 가운데말이 있고, 가운데말에서 한치고개 방향으로 작은 능선을 넘어서면 아방리[능말·능촌]가 있고, 가운데말에서 능촌지하차도를 건너 맞은편 온신초등학교 주변에 새터말[일명 사택말로 노온사동...

  • 능성구씨(綾城具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구존유를 시조로 하고 구흡을 입향조로 하는 경기도 광명시 세거성씨. 능성구씨(綾城具氏)는 구존유(具存裕)를 시조로 하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왕비 1명, 부마 3명, 부위(副尉) 1명, 정승 2명, 보국정경(輔國正卿) 10명, 등단대장(登壇大將) 10명, 문과 급제자 60명, 무과 급제자 230명, 음직 440명, 생원과 진사 150명 등을 배출하였다. 고려 말 조선 초에 활동하...

  • 능촌능말(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자연마을. 1646년(인조 24) 월당(月塘) 강석기(姜碩期)의 2녀이자 소현세자 빈인 민회빈 강씨가 사사(賜死)되자 친정인 기와집골[능말에서 동남쪽으로 약 800m 지점] 위에 장사 지냈다. 이후 민회빈 강씨는 1718년(숙종 44) 세자빈으로 복권되었고 묘는 민회원으로 승격하였다가 영회원(永懷園)으로 개칭되었다. 전해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민회빈...

  • 능촌교(陵村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과 시흥시 과림동을 연결하는 다리. 능촌교는 광명시 노온사동 능촌사거리에서 노안로를 따라 시흥시 과림동 계수터널 방향으로 목감천을 건너는 다리로, 1996년에 준공되었다. 길이 30m, 폭 26m, 높이 4.3m이며, 경간 수는 2개이다. 상부 구조 형식은 28.RCB, 하부 구조 형식은 99.ETC이며, 설계 하중은 DB-24[43.2톤]이다. 능촌교를 중심...

  • 능촌지하차도(陵村地下車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에 있는 지하 차도. 광명로와 범안로[구 노안로]의 교차로 주변에 있는 자연마을인 능촌(陵村)에서 이름을 따서 능촌지하차도라고 부르게 되었다. 능촌은 아방리를 말한다. 능촌지하차도는 연장 430m, 폭 17.6m, 높이 5m인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제2경인고속도로 건설로 안양 및 인천 방면으로 진입하기 위한 차량이 급증하면서 능촌사거리의 정체가 증가하였다...

  • 늪지습지(濕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표시청각 이미지

    경기도 광명 지역에 분포하는 습기가 많은 축축한 땅. 습지란 유속이 느리며 연중 수자원에 의해 습윤된 조건을 갖추거나 유지하고 있으며, 생물의 다양성이 극히 높은 지역을 말한다. 이를 택지, 저류지, 늪지 등이라고도 한다. 습지는 다음 세 가지 가운데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첫째, 최소한 일시적이라도 습지 생활에 특별하게 적응한 식물인 수생식물이 현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