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100913
한자 斗吉里敎會
영어공식명칭 Dookilri Presbyterian Church
분야 종교/기독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도 광명시 옥길동 122[금오로 823-10]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판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교회
설립연도/일시 1967년연표보기
설립자 김태주
전화 02-2613-4055
팩스 02-2613-4055

[정의]

경기도 광명시 옥길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소속 교회.

[설립목적]

두길리교회는 광명시 옥길동 두길리마을[두길리]의 복음화를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두길리교회는 1967년에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현재의 장소에 위치하고 있다. 개척자 고(故) 김태주 목사 이후 2008년부터 김두회 목사가 두길리교회 제2대 담임목사로 교회를 섬기고 있다. 그동안 두길리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총회에 가입된 교회였는데, 2010년부터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교단에 가입하게 되었다.

[주요사업과 업무]

두길리교회의 가장 중점적인 사역은 마을의 복음화이다. 두길리교회는 지난 40여 년 동안 두길리마을과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교회는 마을 속에서 성장했다. 마을의 복음화를 위해서 두길리교회는 두 달에 한 번씩 마을 어르신들을 대접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하여서 복음을 전하고 있다. 또한 매년 연말에는 각 가정들을 방문하고, 쌀과 격려금으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다.

두길리교회는 현재 100여 명이 모여 예배하는 작은 교회이지만, 2012년까지 후원금 전액을 보조할 선교사 파송을 계획하며 기도하고 있다. 현재는 매달 두 명의 대학생을 보조하고 있고, 월드비전을 통한 후원에도 참여하고 있다. 두길리교회에서는 영어 교육과 영어 예배와 관련한 계획도 세우고 있다. 두길리교회 김두희 담임목사와 사모 모두 캐나다에서 10년 이상 공부했고, 특히 목사 사모는 캐나다 시민권을 가진 원어민이다. 두길리교회 담임목사 내외는 장차 영어 예배를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이 땅에 와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예배를 꿈꾸고 있다.

[활동사항]

두길리교회의 예배는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지만 예배에 질서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자유로움 안에서 뜨거움과 절제를 함께 공유하며 최선을 다해 최고의 예배를 올리기를 원하고 있다. 교회 소식과 교제로 시작되는 예배를 통해 예배하는 자들이 서로 마음을 열고 격려하며, 설교 후에는 찬양과 함께 축도로 예배를 마친다.

두길리교회는 전 교인이 점심식사를 함께 한다. 이를 위해 정해진 당번들이 매주 수고하고 있으며 교회 청소 또한 매주 토요일마다 정해진 봉사자들이 수고한다. 꽃꽂이는 수년째 두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전액 자원하며 섬기고 있고, 주일 차량 봉사와 매일 올리는 새벽 예배와 관련하여 다섯 명의 봉사자들이 자원하여 섬기고 있다. 매월 셋째 주 오후 예배 때에는 청년부 주관의 찬양 예배를 올리고 있으며, 매달 각 기관 및 부서에서 헌신 예배를 보고 있다.

[현황]

2010년 현재 김두회 담임목사를 비롯하여 전도사 두 명이 사역하고 있으며, 신도 수는 장년 130여 명, 주일학교 50여 명 등 총 180여 명이다.

[의의와 평가]

두길리교회는 지역 주민과 함께 하며 성장한 토착 교회이다. 지역 주민을 위한 봉사와 섬김과 나눔을 최우선으로 하며, 선교 후원에 적극 참여하는 교회상을 정립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