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096
한자 鄭裕睦
이칭/별칭 환여(桓汝)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전민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794년 1월 2일연표보기 - 정유목 출생
활동 시기/일시 1830년 - 정유목 무과에 장원으로 급제
몰년 시기/일시 1864년 2월 17일연표보기 - 정유목 사망
묘소|단소 정유목 묘소 - 경상북도 영천시 화남면 죽곡리 지도보기
성격 무인
성별
본관 영일

[정의]

조선 후기에 활동한 경상북도 영천 지역 출신의 무인.

[개설]

영일 정씨(迎日 鄭氏)는 고려 한림학사(翰林學士)이며 추밀원 지주사(樞密院知奏事) 정습명(鄭襲明)을 시조로 하고 있다. 문과 급제 후 봉익대부 행전공판서(奉翊大夫行典工判書)인 정인언(鄭仁彦)과 그의 아들 가선대부 공조판서(嘉善大夫工曹判書) 정광후(鄭光厚)부터 영천 전촌(錢村)에 옮겨 살았다.

[가계]

정유목(鄭裕睦)의 본관은 영일. 자는 환여(桓汝)이다. 고조는 정후양(鄭後陽)이며, 증조는 정일형(鄭一珩), 조부는 정하현(鄭夏鉉)이다. 부친은 정택휴(鄭宅休)이며, 모친은 동래 정씨(東萊 鄭氏)로 정한동(鄭漢東)의 딸이다.

부인은 숙부인(淑夫人) 밀양 박씨(密陽 朴氏)로 박사검(朴思儉)의 딸이며, 슬하에 1남 2녀를 두니 아들은 정치용(鄭致鎔)이며, 사위는 안진언(安縉彦)과 조계석(曺啓錫)이다.

[활동 사항]

정유목은 1794년(정조 18) 1월 2일에 태어났고 1864년(고종 1) 2월 17일 7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어릴 때부터 활쏘기와 말타기를 즐겨하더니 1830년(순조 30) 정시 무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고원현감 겸 영흥진관병마동첨절제사(高原縣監兼永興鎭管兵馬同僉節制使)를 지내고 절충장군 용양위대호군(折衝將軍龍驤衛大護軍)에 배임되었으며, 내금위장(內禁衛將)에 이르렀다.

[묘소]

정유목의 묘소는 영천시 화남면(華南面) 죽곡리(竹谷里) 단애곡(丹厓谷)에 있으며, 족손(族孫) 정희영(鄭喜永)의 갈문(碣文)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