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100283
한자 安-生態公園
영어의미역 Anteo Park
이칭/별칭 광명시 자연생태학습장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862[안재로1번길 2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평효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생태 공원
면적 20,294㎡
주소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862[안재로1번길 27]지도보기
전화 02-2619-1050
팩스 02-2680-2639
홈페이지 안터생태공원(http://www.anteopark.or.kr)

[정의]

경기도 광명시 하안1동에 있는 생태 공원.

[개설]

광명시의 내륙 습지 자료는 기초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습지에 대한 유형별 자료가 없으며, 2001년도 경원대학교 산업연구소가 광명시로부터 용역한 「안터저수지 생태학습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과 2003년도 푸른광명21 실천협의회의 실천 사업으로 실시한 「습지 및 반딧불이 생태환경 조사사업」의 자료를 중심으로 습지에 대한 현황 등이 정리되었다.

광명시에서 습지의 생태적 특성이 가장 잘 유지되고 있는 안터저수지광명시 하안1동의 주거 밀집 지역과 도덕산[200m], 구름산[240m] 자락 사이에 위치한, 도심권에서는 보기 드문 방치된 저수지로서 상부에서 지하수가 흘러 저수지로 집수되고 있다. 습지의 구성 요소로서 필수적인 물이 용출되고 있는 안터저수지는 좌우에 양호한 산림 생태계가 존재하는 야생 동물의 은신처로서, 야간에는 야생 동물들이 물을 먹기 위하여 모여드는 등 다양한 생물 부양 능력을 가지고 있다.

[건립경위]

농업용으로 축조된 안터저수지는 금개구리가 사는 도심 속 마지막 습지로서 우수한 생태 환경으로 그 보존 가치를 인정받아 2004년 경기도에 의해 생태 보전 지구로 지정되었다. 광명시는 대한주택공사의 생태 보전 협력금 10억 원과 광명시 예산 7억 6000만 원을 투입하여 2008년 7월 31일 안터저수지 일대 습지 생태 환경 복원 공사에 착공하였다. 생태적으로 물을 정화하고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할 수 있도록 습지와 계류(溪流) 등을 조성하는 자연 환경 복원 사업을 벌인 결과 2009년 4월 13일 안터생태공원이 완공되었으며, 5월 25일 개장하였다.

안터생태공원은 습지 보호와 함께 이곳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습지의 가치와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주변의 도덕산구름산 그리고 안양천목감천 등을 연계하여 환경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성]

안터생태공원의 총면적은 2만 294㎡로, 단위 면적당 경제적 가치가 농경지의 100배, 숲의 10배에 달할 만큼 그 가치가 상당하다. 주요 시설로 습지 관찰 데크, 자생초 화원, 방문자 센터가 있으며, 물의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저수지와 연계된 실개울을 조성해 생물종의 서식처가 확장될 수 있게 하였다. 자생초 화원에는 패랭이꽃, 원추리, 돌단풍, 노란꽃창포, 금잔디 등이 식재되어 있으며, 생태 공원의 안터 쪽에는 조팝나무, 쥐똥나무, 화살나무, 은행나무, 사철나무, 벚나무 등을 심어 학습장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현황]

2010년 현재 안터생태공원은 도심 속 습지를 생태 보존 지구로 지정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내륙 습지 공원으로, 안터저수지 일대에 조성되어 있다. 구름산도덕산이 만나는 지점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도심 속 습지로서 보존 가치와 함께 접근성이 좋아 시민들의 휴식 공간과 생태 학습장으로 이용되며, 광명시 실내체육관과 인접해 있다.

안터저수지 내 경작지나 주변 주차 등으로 습지 생태계를 위협해 왔던 부분도 안터생태공원 조성 공사와 함께 전면 정리되었고, 습지 주변에 완충 녹지를 조성하여 습지를 보호하였다. 안터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차량은 인근 광명시 실내체육관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해 차량 접근을 차단하여 동식물이 조용한 환경 속에서 서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물로는 환경부 법정 보호종인 금개구리[멸종 위기 야생 동물 2급]를 포함하여 7종의 양서류와 파충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이 밖에 애기부들 등 식물 66종, 버들붕어 등 어류 6종, 쇠물닭 등 조류 27종 등이 서식하고 있다. 수로에는 수생 생물인 잠자리버들붕어, 잉어, 가물치, 미꾸라지, 참붕어 등이 서식하며, 검은댕기오리, 흰뺨검둥오리, 해오라기 등의 철새들이 날아온다.

여름철에는 금개구리를 비롯하여 참개구리·산개구리 등이 얼굴을 내밀며, 논 생물로는 논우렁이, 잠자리 수채, 달팽이, 물방개, 물자라 등이 서식한다. 쇠물닭은 사시사철 둥지를 틀며, 습지 식물인 애기부들, 줄갈대, 수레국화, 벌개비취, 수련 등이 분포되어 있다.

공원 방문자는 유치원, 초등 교육 기관, 가족 단위, 관내 기관 및 단체, 개인 참가자 등으로 하루 평균 400여 명이며, 주말의 방문객 수는 평일의 2배 이상이다. 이로 인해 방문자 센터는 주말에 근무하고 수요일을 휴관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말에 참여하는 방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안터와 놀자’ 등의 생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전에 프로그램 참가 신청을 하면 생태 해설가와 함께 생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참고문헌]
  • 『광명시지』 1(광명시, 2006)
  • 광명시청(http://www.gm.go.kr/)
  •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http://www.gm21.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